Between Calm & Passion

SystemV와 BSD 그리고 LINUX

by 슈톡
미국 AT&T사의 벨연구소에서 대형 컴퓨터용 운영체제 MULTICS(Multiplexed Information and Computing Service)를 개발하는 프로젝트가 1964년에 시작되었다. 벨연구소는 정교한 운영체제를 목표로 하여 개발에 착수하였으나 강력한 운영체제를 목표로 하는 다른 조직과의 방침 차이 때문에 1969년에 프로젝트에서 손을 떼게 되었다. 이후 벨연구소의 Kenneth Thompson(통칭 Ken Thompson)이 심플한 운영체제 개발을 제안하고 미니컴퓨터를 사용하여 개발에 착수했다. 이 운영체제는 Multics에서 따온 "Unics"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고, 어느새 UNIX로 불리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1969년에 탄생한 UNIX의 앞날은 그리 평탄치만은 않았다.
 
1969년에 탄생한 UNIX의 최초 버전은 Ken Thompson이 혼자서 대략 1개월 정도에 만들었다고 한다. 1971년 AT&T 사는 UNIX가 운영체제로서 완성되었다고 판단하여 버전 1을 발표하고, 1976년에는 개량된 버전 6을 공개, 매우 낮은 가격으로 대학에 라이센스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1979년에 버전 7을 발표하게 된다.
 

SystemV 계열 UNIX
AT&T사는 컴퓨터 시스템의 판매를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별도의 UNIX 전문 조직을 설립하고 UNIX를 상품으로 취급하기로 하였다. 이후 이 조직은 USL(Unix System Laboratories)로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버전 7의 후예라고 할 수 있는 SystemV(5)를 1983년에 발표하였다. SystemV는 버전 업을 계속하여 1990년에 SystemV Release4가 발표되었다. SystemV Release4는 줄여서 SVR4로 표기하기도 한다. 그 후 SVR4는 UnixWave, SCO UNIX로 이어지게 된다.
 
 
BSD 계열 UNIX
버전 6은 대학에 매우 낮은 가격으로 배포되었는데, 캘리포니아주립대학(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을 방문중이었던 Ken Thompson과 대학원생이었던 William Joy(통칭 Bill Joy)가 이 버전 6의 기능을 확장하여 BSD UNIX로 공개하였다.
 
SD UNIX에는 C쉘이나 vi 에디터, 가상 기억 장치, 메일 시스템, TCP/IP 네트워크 등 편리한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1983년 BSD UNIX 버전 중 하나인 4.2BSD가 발표되었다.
결과적으로 UNIX는 제품으로 판매되는 SystemV(유료), 교육 및 연구기관에서 사용하는 BSD(무료)라는 두 개의 큰 흐름으로 나눠지게 된다.
 
BSD 진영에서는 AT&T의 UNIX 관련 라이센스를 필요로 하지 않는 UNIX를 목표로 하여 완전 오리지널 소스코드 개발을 시도하였는데, 그 도중 결과물이 1991년에 "NET/2"라는 이름으로 공개되었다. 그리고 NET/2를 기반으로 하여 Intel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PC에서 동작하는 무료 UNIX 386BSD가 개발되었으며, BSDI사는 BSD/386이라는 제품을 소스코드와 함께 판매하였다.
 
그런데 USL은 AT&T사로부터 UNIX에 관한 라이센스를 양도받은 후 BSD는 USL의 저작권을 침해하였다는 소송을 제기하였다. 재판에서 BSDI사가 BSD/386을 계속 판매하여도 좋다는 판결이 내려지지만 USL의 라이센스에 관련된 부분은 소스 코드가 아닌 오브젝트 파일로 되었다. 이 때문에 그 후 캘리포니아 대학에서는 USL의 라이센스에 전혀 저촉되지 않는 4.4BSD-Lite를 새롭게 개발하여 1994년에 공개하게 된다.
 
 
Linux
SystemV 나 BSD와는 별도로 1991년에 Linux라는 UNIX가 개발되었다. 미국의 학회인 IEEE는 UNIX의 표준 규격으로 POSIX를 규정하였는데, 이 POSIX를 만족하는 운영체제(UNIX)로 Linux가 개발된 것이다. 이는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원래 Linux는 Intel 및 Intel 호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하는 PC용으로 개발되었으나 지금은 Alpha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하는 PC나 SPARC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워크스테이션용으로도 개발되고 있다.

'Cyber Secur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GDPR이란?  (0) 2018.12.13
IT보안 자격증 종류  (0) 2018.06.29
은행의 IT시스템에 대한 이해  (0) 2016.07.09
보안 전문가들이 실패하는 이유 (그리고 대책)  (0) 2010.12.13
보안 블로그 모음  (0) 2010.05.11

블로그의 정보

냉정과 열정 사이

슈톡

활동하기